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Python] 01. 파이썬 IDLE 설치

그럼 이제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하자.

 

먼저 파이썬에 대해 알아보자

 

 

파이썬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다. 동적 타이핑(dynamic typing)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및 루비와 자주 비교된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고, 라이브러리(모듈)가 풍부하여,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 연구 기관 및 산업계에서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 파이썬은 순수한 프로그램 언어로서의 기능 외에도 다른 언어로 쓰인 모듈들을 연결하는 풀언어(glue language)로써 자주 이용된다. 실제 파이썬은 많은 상용 응용 프로그램에서 스크립트 언어로 채용되고 있다. 도움말 문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며, 유니코드 문자열을 지원해서 다양한 언어의 문자 처리에도 능하다.

 

<출처>

ko.wikipedia.org/wiki/%ED%8C%8C%EC%9D%B4%EC%8D%AC

 

파이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스 신화의 괴물에 대해서는 피톤 문서를, 미사일에 대해서는 파이톤 5 미사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이썬Py

ko.wikipedia.org

위키백과에서 정의된 파이썬이다. 여기서 가장 눈여겨 볼 것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다는 점과, 라이브러리(모듈)가 풍부하다는 점이다. 

 

2018년 1월 기준으로 파이썬은 패키지 125,762개를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정말 어마어마한 패키지 양을 관리하고 있다. 이만한 양이면 내가 원하는 기능은 전부 패키지로 구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셀레니움, 판다스, 넘피 등이 있다. (사실 내가 가장 많이 썼던 패키지이다)

 

 

이제 파이썬에 대해 그만 알아보고 이제 본격적인 내용으로 들어가자.

 

 

 

IDLE 설치

 

 

먼저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썬 개발 환경이 필요하다. 물론 메모장을 사용해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해도 된다. 하지만 메모장으로 작성한 코드로는 오류가 없는지 테스트하기 힘들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게 바로 IDLE이다. (로고에 맞게 디자인 해봤다)

 

 

IDLE은 파이썬 통합 개발 환경으로, 현재 3.9.2 버전까지 나왔다.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주로 IDLE을 많이 사용할 것이다. IDLE은 쉬운 사용법을 제공하고 디버그는 물론 UI까지 깔끔한 도구이다. (파이썬 모토 중 하나가 아름다움이라고 한다. 그래서 UI가 보기 좋은 것 같다)

 

 

그럼 설치에 들어가 보자.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사이트에 접속하자.

 

www.python.org/downloads/

 

Download Python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접속하면

 

 

파이썬 다운로드 페이지 www.python.org/downloads/

 

이런 영어로 된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2021년 3월 23일 기준)

아주 고맙게도 메인에 떡하니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

 

Download Python 3.9.2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가 될 것이다.

 

 

 

설치 파일

 

 

바로 실행 시켜보자.

 

 

 

설치 파일 실행

 

 

실행시키면 이런 창이 등장할 것이다. 나는 3.9.2보다 낮은 버전의 IDLE이 있어서 업그레이드 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아마 처음 설치하는 사람들이라면 Install Now 라는 문구가 나올 것이다. 우리는 귀찮게 설정을 하기 싫으니, 위의 버튼을 클릭하자.

 

 

클릭하면 설치가 자동으로 될 것이다. 설치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니 인내를 가지고 참아보자.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면 이런 창이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완료되었다고 급하게 닫지 말고 Disable path length limit 버튼을 눌러주자. 이러면 파이썬 경로의 길이 260자 제한이 풀린다. (Windows에는 경로 길이 제한이 있다고 한다)

 

제한을 풀어주었으면 이제 실행파일을 닫자.

 

 

 

파일 목록

 

 

윈도우 메뉴에서 Python 3.9 폴더에 설치가 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IDLE을 클릭해 실행시켜보자. (사실 나는 윈도우 검색창에 IDLE을 검색해 실행시키는 방법이 편하다)

 

 

IDLE

 

 

실행이 잘 되었으면 이제 파이썬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는 IDLE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development-of-shiftkey.tistory.com/6

 

[파이썬/Python] 02. 파이썬 IDLE 사용하기 - 파일

지난 포스팅에는 우리가 파이썬을 사용하는 데 있어 필요한 개발 환경 툴인 IDLE을 설치하였다. development-of-shiftkey.tistory.com/5 [파이썬/Python] 01. 파이썬 IDLE 설치 그럼 이제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시

development-of-shiftkey.tistory.com

 

반응형